일상생활에서 다리가 붓거나 종아리, 허벅지에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의심해봐야 할 질환이 있습니다. 정맥 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하지 정맥류는 해마다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하지 정맥류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반바지나 치마 등 짧은 길이의 속옷을 자주 입게 되면서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온 다리가 신경 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 정맥류는 어떤 병인지,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알아봤다. 전문가들도 잘 모르는 증상까지 자세히 정리해봤다. 잘 알아보고, 증상이 의심된다면 빨리,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란다.
하지 정맥류란?
다리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혈액이 아래로 내려온다. 내려와서 산소를 다 공급하고 나면 다시 산소를 운반하기 위해 혈액이 올라와야 한다.
심장을 거쳐 폐로 산소를 운반하기 위해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다리의 정맥은 모두 모여서 위로 올라가야 한다. 그런데 올라가지 못하고 올라가야 할 혈액의 일부가 거꾸로 내려오는 증상이 하지 정맥류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하지 정맥류라고 하면 혈관이 늘어나서 구불구불한 병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 혈관이 구불구불한 것은 증상 중 하나인데, 증상 중 하나가 병명이 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오해가 생긴 것이다.
하지 정맥류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겉으로는 다리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아 문제가 없지만 속으로는 혈액이 역류하여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 정맥류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11가지
하지 정맥류 증상 - 다리와 다리가 붓는다
하지 정맥류는 다리가 붓거나 다리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다리나 다리가 붓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무조건 하지 정맥류를 의심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 발과 발바닥의 통증
다리 통증,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하지 정맥류 환자가 매우 많다. 하지만 발바닥 통증으로 병원을 찾으면 발바닥 근막염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발바닥 근막염으로 진단받은 환자 중 실제로 하지 정맥류가 더 많습니다. 발바닥 통증은 아침에 일어나서 첫 걸음을 내딛을 때 특별히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고장난 정맥으로 인해 발뒤꿈치가 주로 아프고 앞부분이 아플 수도 있다.
하지 정맥류 증상 - 다리에 쥐가 난다
다리에 쥐가 난다고 하는데, 실제로 하지 정맥류가 없는 사람은 정확히 말하면 1000명 중 1명 정도이고, 다리에 쥐가 나면 대부분 하지 정맥류가 있다. 그리고 하지 정맥류를 치료하면 다리 쥐가 금방 사라진다.
아주 가볍게 우연히 온다면 모르겠지만, 자다가 아주 심하게 다리에 쥐가 발생하여 생활에 불편을 줄 정도로 다리에 쥐가 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원인인 역류성 혈관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 정맥류 증상 - 발바닥에 열감이 습니다
발의 열감은 미지근한 물로 올 수도 있지만, 보통 발이 화끈거린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정맥이 올라가지 않아 다리에 열감을 유발한다.
하지 정맥류 증상 - 발바닥이 아프다
하지 정맥류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저림입니다. 얼음장처럼 차가운 얼음 위를 걷는 것 같다고 표현하는 분들이 많다. 주로 발바닥이 뜨겁고 저린 증상은 발등과 정강이에 많이 나타난다.
하지 정맥류 증상 - 엉덩이 통증
엉덩이의 바깥쪽, 뒤쪽에 엉덩이의 통증이 있고, 허벅지 안쪽이나 바깥쪽을 타고 오금을 거쳐 종아리로 내려오는 엉덩이 통증이 하지 정맥류 환자들에게서 매우 흔하게 발생한다. 그리고 종아리가 터질 것 같거나 발목이 아프다는 증상도 자주 나타납니다.
발목 통증이 양쪽으로 생기면 요통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이런 경우는 많지 않지만 허리가 아프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십견은 매우 흔한 증상이다. 종아리는 무릎 뒤쪽이다. 종아리가 부풀어 오르고, 터질 것 같은 부풀어 오름을 느낄 수 있다.
하지 정맥류 증상 - 무릎 통증
무릎 통증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대복재정맥이라는 허벅지에 있는 큰 정맥이 역류할 때 무릎 쪽의 정맥을 압박해 무릎 쪽에 많은 통증을 유발한다.
하지 정맥류가 많이 발생하는 연령대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과 노년층이 많고, 퇴행성관절염이 잘 오는 나이이기 때문에 환자 대부분이 퇴행성관절염 진단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하지 정맥류가 습니다는 것을 발견하고 하지 정맥류 치료를 받은 후 의외로 무릎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 혈관 돌출
다리 혈관이 튀어나오는 돌출이 없으면 하지 정맥류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다. 실제로 혈관이 눈에 띄게 튀어나와 여러 개의 혈관이 보이는 경우 병원을 찾는 환자들도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하지 정맥류를 진단하지도 않고 의심하지도 않다.
하지 정맥류가 있으면 실핏줄이 파열된 혈관이 더 잘 보인다. 이 실핏줄을 거미줄이라고 하는데, 거미줄은 하지 정맥류가 없어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증상이 있으면 하지 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지만, 이 정도만 있으면 하지 정맥류일 가능성은 높지 않다.
하지 정맥류 증상 - 다리의 색소침착
다리의 발목 쪽에 색소침착이 생기는 경우에도 하지 정맥류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하지 정맥류 증상 - 다리나 다리가 저절로 움직인다
다리나 다리가 저절로 움직일 수 있다. 이런 증상이 있는 분들은 하지불안증후군이라고 불리는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역시 하지 정맥류 증상 중 하나일 수 있다.
하지 정맥류 증상 - 다리 가려움증
다리가 가려울 수도 있다. 하지 정맥류가 있으면 만성 정맥염이 있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많이 진행된 경우에 나타난다.
정리하면, 하지 정맥류 증상으로 이렇게 볼 수 있다.
1. 다리가 무겁게 느껴진다
2. 발과 다리가 붓는다
3. 다리, 발바닥에 통증이 습니다
4.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
5. 발이 뜨겁다
6. 발과 다리가 저리다
7. 엉덩이나 허벅지 뒤쪽이 아프다
8. 종아리나 발목이 아프다
9. 발과 다리가 무감각하다
10. 무릎이 아프다
11. 허리가 아프다
12. 오십견이 아프다.
13. 종아리가 붓는다
14. 다리의 혈관이 튀어나온다
15. 혈관이 여러 개 보인다
16. 다리에 색소침착이 습니다
17. 발과 다리가 제멋대로 움직인다
18. 다리가 가렵다
하지 정맥류 수술비용
하지 정맥류는 사실 평소 생활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금방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든다면, 스타킹을 너무 많이 신지 않기, 꽉 끼는 바지 금지,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두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등 한 가지 동작을 오래 유지하지 말고 앉았다 일어서기를 반복하는 것, 일을 할 때에도 정기적으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다리 마사지를 하는 등 이러한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하지 정맥류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하지 정맥류 증상이 심해져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 수술 방법에는 고주파를 이용한 수술법, 그리고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법 등이 있는데, 이 수술법들은 최근 개발된 수술법으로 최소한의 절개만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큰 부담이 없다.
하지 정맥류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하지 정맥류 수술 비용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 정맥류 수술비용은 치료가 목적인지, 미용적인 목적인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서, 판막 손상으로 인한 역류로 수술이 불가피하다면 이는 치료 목적이기 때문에 더 저렴한 비용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어떤 수술방법으로 수술을 했는지도 당연히 하지 정맥류 수술비용을 결정하는 또 다른 요소가 됩니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은 하지 정맥류 수술비용이 100만원 내외로 가능하지만, 고가의 경우 300만원 이상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해 보면 정확한 하지 정맥류 수술비용을 알 수 있다.
하지 정맥류 좋은 운동
1.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것을 피한다
직업적으로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을 수밖에 없는 경우, 자세를 바꾸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하고 장시간 앉아있지 않도록 하고, 틈틈이 다리를 구부렸다 펴는 동작을 하거나 제자리 걷기, 스트레칭 등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2. 다리를 높이 들고 쉬기
다리를 높이 올리는 자세는 다리 부종을 감소시키고 정맥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다리가 자주 붓는 경우에는 누운 자세에서 베개나 쿠션을 이용해 30~40cm 정도의 높이로 다리를 올려놓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3.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살이 찌면 이전보다 혈액량이 증가하고, 갑자기 늘어난 혈액량이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켜 하지 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4. 가볍게 걷기
다리를 움직이는 운동은 종아리 근육의 수축 및 이완을 도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걷기, 수영 등이 도움이 되지만, 역도와 같은 운동은 하지 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고염분 식단 피하기
하지 정맥류는 기본적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이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고염분 식단을 피하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하지 정맥류 증상과 하지 정맥류 수술비용 그리고 하지 정맥류 좋은 운동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가을이 되면서 하지 정맥류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더욱 늘어나고 습니다고 합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을 확인하면서 자가진단을 해보고, 하지 정맥류가 의심된다면 바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볼만한 글